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가입하기
    금융/국내은행, 증권사, 금융서비스 2022. 3. 25. 16: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몇 년 전부터 미국, 영국, 호주 등 서양에서는 Buy Now Pay Later가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말 그대로 지금 사고 나중에 갚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우리가 잘 알고있는 페이팔과 Klarna등이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낮아도 일단 사용할 수 있게 해줘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자와 마스터카드 등 신용카드 회사의 주가에 타격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 이를 모델로한 서비스를 개시를 했습니다. 바로 네이버페이 후불결제입니다.

    네이버페이 홈페이지로 들어간 다음 살짝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왼쪽에 보면 후불결제 가입이 있습니다. 지금 가입하기를 눌러줍니다.

     

    지금은 베타 서비스로 제공하고 추후에 정식서비스가 될 수도, 아니면 그냥 종료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저신용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도가 많이 낮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나저나 30만 원으로 무슨 기준이 있는걸까요. 체크카드도 하이브리드 기능을 추가하면 최대한도가 30만원으로 제공됩니다.

     

    온라인으로 결제할 때 후불결제를 눌러서 한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수수료가 없다는 점입니다. 연회비를 내지 않아도 되고 상환할 때에도 수수료가 없습니다. 다만, 연체수수료는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저신용자들도 일단 사용할 수 있고, 현금영수증이 발행되어서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맨 아래에 주의사항이 몇 가지 적혀있습니다. 일단 첫 번째로는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성인이어야 합니다. 뭐 신용카드도 만 19세 이상부터니 당연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음으로는 보유 포인트를 모두 사용해야 후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도 나와있듯이 금융위원회의 정책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연체 발생 시 후불결제 서비스가 제한되고 연체수수료(연 12%)가 부과됩니다.

     

    아무래도 후불결제다 보니 신용점수에도 반영이 되나 봅니다. 참고로 네이버페이는 나이스와 제휴해서 신용점수를 보여주고 있는데, 나이스 신용점수에 반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신청해보겠습니다.

     

     

    우선 네이버와 네이버 파이낸셜 약관에 동의를 해줍니다.

     

    다음은 청구서를 받을 이메일, 납부할 날짜, 납부계좌를 선택해줍니다. 납부계좌는 네이버페이에 등록된 계좌 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납부 기간은 5일, 15일, 25일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납부일자에 따라서 반영 기간이 다 다릅니다. 신용카드랑 비슷한 것 같네요. 제 신용카드 납부일도 13일, 14일 이렇습니다. 납부일자는 한번 선택하면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무난한 15일을 선택했습니다.

     

    이제 납부일자와 계좌까지 선택하면 네이버페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네이버에서 나의 신용점수를 조회해서 한도를 얼마나 주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이 2초 만에 끝납니다.

     

    저한테는 20만 원이 부여되었습니다. 후불결제를 잘 사용하고 잘 갚으면 최대 30만 원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즉시 납부를 해서 연체를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서비스를 사용할 것 같냐고요? 안 할 거 같습니다. 저한테는 신용카드가 있어서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소득이 없으니 소득공제가 의미가 없고 신용카드 혜택이 좋아서 계속 신용카드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30만원 한도는 너무 적습니다.

     

    그리고 우리하고는 상관 없지만 아쉬운 점이, 외국인들은 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해외 BNPL서비스들은 외국인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국가 거주자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외국인들 사용을 제한한다는 점이 약간 아쉽긴 합니다.

     

    이상 제주살암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