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선물/옵션 거래를 위한 파생상품 교육 및 증권사 교육 이수 등록하기
    금융/국내은행, 증권사, 금융서비스 2022. 2. 22. 06: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대한민국 거주자는 선물 옵션 거래를 하려면 파생상품교육을 필히 들어야합니다. 사전 교육을 듣고 모의투자 이수를 해야 적격투자자 등록을 할 수 있고 선물옵션 거래 자격이 주어집니다. 단, 전문투자자로 등록되었다면 이 과정들은 면제가 됩니다.


    파생상품 사전교육 이수하기

    우선 금융교육투자원(https://www.kifin.or.kr)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https://www.kifin.or.kr

     

    www.kifin.or.kr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계정이 없으면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을 했다면 홈페이지로 돌아와서 아래로 스크롤한 다음, 파생 사전교육 신청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1시간, 3시간, 10시간이 나옵니다. 각각 이수시간의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수시간 대상자
    1시간 공격적성향이면서 파생상품 투자 경험이 있는 투자자
    3시간 공격적성향이면서 파생상품 투자 경험이 없는 투자자
    10시간 공격적성향이 아니거나 공격적성향과 관계없이 만 65세 이상의 투자자

    저는 공격적성향이지만, 파생상품 투자 경험이 당연히 없으므로 3시간 이수를 선택했습니다.

     

    시간을 선택하면 강의시작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로 하면 결제가 끝나자마자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3시간은 9,000원, 10시간은 20,000원입니다. 아래로 스크롤해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수강에 관한 유의사항에 동의합니다.

     

    다음으로는 회원자격입니다. 비회원사 (개인/미등록법인/대학생)을 선택하면 소속 정보를 입력하는 칸이 나오는데, 개인은 그냥 '개인'이라고 입력하면 되고 대학생은 학교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근데 저는 그냥 개인으로 입력했습니다.

     

    다음은 결제방식 선택입니다. 우리는 소속이 없으니 그냥 즉시결제를 선택해줍니다.

     

    다음은 개인정보 수정단계인데, 개인으로 입력했으면 따로 수정할 것이 없으니,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마지막 결제방식입니다. 카드또는 계좌이체로 해야합니다.

     

    참고로 카드는 토스페이먼츠를 사용하는데, 모든 카드사 간편결제 이용이 불가능하고 카드번호 전체와 유효기간,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합니다.

     

    결제를 완료하고 나의 강의실로 들어가면 파생상품거래 교육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정명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과목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세과목씩 1시간으로 취급하여 총 세시간입니다. 한 과목은 필수로 들어야 하는 것이 있어서 여기에서 두과목만 추가로 선택해주면 됩니다. 저는 그냥 맨 위의 두 과목을 선택했습니다.

     

    아마 10시간 이수 대상자는 저 과목들을 다 들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과목선택이 완료되면 하나하나씩 들으면 됩니다. 따로 시험도 없어서 듣기만 하면 이수가 완료됩니다.

     

    과목이 진짜 1시간은 아니고 50분, 48분 이렇게 조금씩 짧아서 실제로는 2시간 조금 넘는 시간만에 이수를 완료했습니다.

     

    모든 과목을 다 듣고 1시간 정도 기다리면 이수처리가 됩니다.

     

    이수가 된 과목은 옆에 수료증 발급이 뜨고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수료증이 나옵니다. 여기서 이수번호가 가장 중요합니다.

     

    숫자가 5자리-4자리(당해년도)-5자리 형태로 되어있는데 하이픈을 빼고 이수번호를 증권사에 제출하면 교육이수 완료입니다.


    증권사에 파생상품 교육이수 등록하기

    키움증권에서는 웹에서 로그인한 다음, 전체메뉴국내투자파생상품 교육이수 등록을 클릭합니다.

     

    파생상품 교육이수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선물옵션 계좌를 개설해야합니다. 위탁계좌, 펀드계좌로는 등록이 안되니 새 선물옵션 계좌를 모바일로 개설해줍니다.

     

    계좌개설이 완료되면 계좌번호에 뜹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조회를 합니다.

     

    그런데 조회를 해보니 10시간 대상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알고보니 키움에 투자자정보를 제공하지 않아서 10시간으로 뜬거였습니다.

     

    이럴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MY키움투자자정보확인서(개인)일반투자자로 들어가서 투자자정보를 등록해줍니다.

     

    다시 키움에서 공격적성향의 개인투자자라고 판정하면 3시간으로 정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아래로 스크롤해줍니다.

     

    아까 금융교육원에서 발급한 파생상품교육의 이수번호와 이수일자,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등록처리가 됩니다.

     

    이렇게 선물옵션 거래를 위한 1단계와 2단계를 마쳤습니다. 이상 제주살암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