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튜브 가짜 저작권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IT리뷰/인터넷 2019. 5. 12. 23: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최근 매우 저를 짜증나게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유튜브 가짜 저작권 신고가 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HKi4N8_U0       

     

    여기에 올라온 동영상입니다. 윈도우 7을 쓰신 분이라면 이 노래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바로 Bob Acri의 Sleep Away입니다.

     

    하지만 웬 이상한 회사가 저한테 저작권 신고를 걸었다는 한 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Audiam이라는 회사에서 Nothin' Personnel Kid라는 곡으로 저작권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저 노래는 존재하지도 않는 노래입니다. 유튜브 검색창에 쳐보면 무슨 소닉게임만 나옵니다.

     

    저 신고자가 수익을 창출함이라는 글자를 보고 가만히 둘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Bob Acri나 회사가 저작권 신고를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전혀상관 없는 회사가 원작자도 수익을 창출 안하고 저도 안하는데 자기 혼자 챙겨가는 것은 매우 뻔뻔한 짓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회사가 뭐하는 회사인지 궁금해서 찾아서 들어가봤습니다. 자신들의 사이트도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 페이지를 가만히 두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자신들에게 은행정보를 알려주면 자기들이 얻은 수익을 당신한테 돌려주겠다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미국/캐나다 비거주자는 페이팔로 돌려준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ㅎ... 할말을 잃었습니다. 그냥 니들은 닥치고 우리들한테 복종해 이런뜻이 담겨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어쨌튼 이에 대해 이의제기를 신청했는데 여기서 얼마나 유튜브가 저작권에 관심이 없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

     

    저작권 신고에서 이 노래는 저작권 보호 대상이 아니라는 것으로 이의제기했습니다. 이의제기 사유중 허위신고는 없었습니다. 즉, 저작권자만 보호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런 허위 저작권자들 때문에 신고를 받아도 어떻게 처리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이게 최선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맨 아래의 글을 본 순간 그냥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그래 그냥 니네 될대로 해라. 전적으로 저작권자를 보호해줍니다. 유튜브에서는 이 이의제기를 검토하지 않는답니다. 그말은 원작자가 맘대로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 아래에 있는 체크박스란을 보고 영어로 번역해서 올렸습니다. 영어로 직접 쓸 수 있었지만, 귀찮고 힘이 다 빠져서 구글로 번역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신고를 넣었습니다.

     

    저 한글로 적힌 설명도 역겹습니다. 전적으로 저작권자를 보호하기 위한 말들로만 써져있습니다. 이게 만약 허위 신고면 너 계정 해지ㅇㅇ. 이 말이랑 뭐가 다릅니까. 유튜브가 이런 허위 저작권자 잡는데에는 관심이 없나봅니다.

     

    여기서 한가지 다행인 것이 있습니다. 이의제기 기간동안 이 Audiam이 수익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궁금한 것이 6월 3일까지 답을 안하면 저한테 유리하게 작용하는지 아니면 신고자한테 유리하게 작용하는지 궁금하네요.

     

    어쨌건 저는 이 일이 잘 안풀리면 국제소송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글을 Audiam이 보고있다면 어서 빨리 철회하고 사과문을 보내길 바랍니다.

     

    이 일의 경과 과정은 나중에 한 번더 올리겠습니다.

     

    이상 제주살암이였습니다.

    로그인 하시지 않아도 댓글을 다실 수 있고, 좋아요를 누르실 수 있습니다.

    제주살암을 구독하여 포스트를 제일 먼저 받아보세요!

    여러분의 후원으로 더 나은 블로그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 제주살암 110-498-196451

     

    반응형

    댓글 10

    • 프로필사진

      허걱..저도 유튜브를 갓 시작한 사람으로써 가짜 저작권 이슈는 정말.. 겁이나네요..

      2019.05.29 02:09 신고
      • 프로필사진

        이게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영상 업로드 하실 때, 노래 저작자 표기하시기 바랍니다.

        2019.05.29 22:41 신고
    • 프로필사진

      저도 지금 같은 상황인데 이의제기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궁금합니다.

      2019.08.28 12:42
    • 프로필사진

      저도 지금 같은 상황인데 이의제기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궁금합니다.

      2019.08.28 12:42
    • 프로필사진

      전 계속 당하고있는데 진짜 만나면 칼로 죽이고싶네요 ㅎㅎ

      2020.05.19 11:36
    • 프로필사진

      저는 저녀석과 HAAWK Or 3rd Party 얘내 2명한테 자꾸 걸리네요 윗댓글보니 이의제기 후 삭제되었다고 하는데 그럼 정상적으로 수익창출이 되는것인지요? 또한 그 기간동안 걔내가 수익을 들고가면 돌려받을수있나요?

      2020.08.30 03:21
    • 프로필사진

      안녕하세요. 유튜브 지식탐구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영상 제작자입니다. 최근 유튜브 허위 저작권 주장에 관련한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데 혹시 관련 사진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2020.09.21 18:40
      • 프로필사진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시 저작자 표기, 변경금지에 한하여 허용하고 있습니다. 영리 목적 사용시, 이용료를 지불하시고, 동의하지 않으시면 이용불허하겠습니다.

        2020.10.01 13:16 신고
    • 프로필사진

      저는 해외 허위 신고자에게 영상 자체를 빼앗긴 상황이고, 유튜브는 반론통지까지 들어주지않습니다.
      참 심각한건, 남의 영상을 그냥 가져가고 자기것인 마냥 저작권을 등록해두면, 원 주인은 영상을 뺏기고 삭제당하며,
      영상을 만들었는데 불구하고 저작권 학교를 이수해야하는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무엇보다도, 허위신고자들은 보통 익명성이 보장되는 구글의 특성상 여러계정을 만들어 구독자수를 허위로 부풀려주는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구독자가 분명 8~9천명, 또는 1만명이 넘는데, 조회수 10만은 커녕 1만급의 히트친 영상도 없는 채널들인데, 영상은 1일에 1번이상 올라오고, 누가봐도 이전 영상 재탕, 또는 자신이 만든것 같지 않는 영상들(코로나 시대인데도 불구하고 마스크를 안쓴 사람들이 돌아다니는 거리만 주구장창 올라간다던지) 그런채널들이 대부분이죠.
      유튜브 내 저작권이 상대방을 죽이는 철퇴로밖에 쓰이지 않기 때문에, 이런 트롤 유저들이 영세 유튜버들에게 큰 피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거대 유튜버거나 소속사가 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구글에 직접 공문서를 보내주어 공정사용 허락, 허위신고 인정을 해주지만, 그런 조치를 기대할 수 없는 영세 유튜버들은 육하원칙에 의거해 적절한 반론통지를 보내도 불허가 나버리죠.

      2022.01.14 03:51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