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러시아의 대표적인 전자지갑 서비스 Webmoney (웹머니)
    금융/해외은행, 금융서비스 2019. 1. 29. 21: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오늘은 러시아의 대표적인 전자지갑 서비스인 Webmoney를 보여드리려합니다.


    일본에도 웹머니라는 서비스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웹머니와 이 웹머니는 아예 다른 서비스입니다.


    제가 이 웹머니라는 사이트를 몰라서 구글에 검색해봤는데 정확한 정보가 없었습니다.


    이번에도 제가 이를 알려주는 블로거 중에서는 최초(?)가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시작하겠습니다.


    웹머니의 주소는 wallet.webmoney.ru/finance입니다. (링크 클릭시 해당 사이트 이동)


    참고로 저는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서 들어가면 자동대로 로그인됩니다. 로그인 상태 유지가 아니라 자동로그인입니다.


    맨 처음으로 회원가입을 하신 분들은 사이트가 러시아어로 적혀있을 수 있습니다. 맨 아래로 스크롤 다운하면 영어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들어가시면 WM으로 시작하는 전자 지갑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달러는 WMZ, 루블은 WMR, 비트코인 캐시는 WMH, 비트코인은 WMX, 금은 WMG, 라이트코인은 WML, 카자흐스탄 텡계는 WMK, 유로는 WME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지갑 주소들은 끝에 있는 알파벳으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달러는 Z0000000, 루블은 R0000000..)

    제가 언급한 것 이외에도 지갑이 두 개가 더 있으나 한국인은 못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 중 하나에 베트남 동 지갑도 있는데 국적때문에 거절당했습니다.


    그리고 루블 지갑을 만드려면 여권을 웹머니에 제출해야합니다. 저는 여권이 올해 6월에 만료되고 어차피 올해 6월 전까지 해외에 갈 일이 없어서 한 번 희생(?) 했습니다.


    사실 여권을 제출하기 전에 한 번 구글에 영어로 검색해봤습니다. "Can I trust Webmoney?"


    한 검색결과에서는 믿을 만 한데 고객서비스는 최악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그분(?)을 믿고 여권정보를 줬습니다.


    굳이 WMR지갑이 필요없다면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그냥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결제 가능하다고 하니 가입한 것 뿐입니다.


    지갑 옆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정보가 나옵니다. 보시면 카드를 지갑과 연결할 수도 있고 카드를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가상카드 발급(Issue a virtual card)를 눌러봤는데 이런 화면이 나오면서 거절됐습니다.


    이 정도면 다 해석하실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혹시 모르니 해석해드리겠습니다.

    "당신은 다음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 국적"


    네 국적때문에 거절당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러시아 기관이 이를 발급해니까 러시아 국민만 해 줄 것 같습니다. 주소도 아닌 국적을 문제로 삼았으니 말이죠


    그런데 플라스틱 카드는 한국으로 주문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단 12달러라는 수수료를 내야하고 주소를 증명해야 합니다.


    그 주소를 증명하는 문서는 지로고지서입니다. 제가 영문 주민등록초본(뒷번호는 가림)을 제출했는데 거절했습니다.


    한 번 고객센터에 연락해보고 싶네요. "니네 한국어로 된 문서를 해석할 수 있겠니"


    기술적 문제는 전화로만 지원을 해서 나중에 한 번 OTO를 이용해서 러시아로 전화를 걸어서 물어볼 예정입니다.

    2018/11/10 - [IT리뷰/애플리케이션] - 한달 3300원으로 OTO 일본 전화번호 만들기(일본라인 인증가능)


    만약 웹머니 2탄을 쓰게 된다면 그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웹머니를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위에 있는 사이트들 입니다. 스팀, 월드 오브 탱크, 월드 오브 워플레인, 월드 오브 워십등입니다. 제 생각에는 워게이밍넷 게임들은 한국 서버에서는 안될 것 같고 아시아 서버에서 지원할 것 같습니다.


    이 사진은 개인 계정으로 가입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 입니다. 보니까 지갑을 충전/출금 할 수도 있고 공공시설 사용 요금을 낼 수도 있고 벌금을 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게 있는데 크라우드 펀딩이 있습니다. 아직 들어가보지는 않았는데 신기하네요.


    또 신기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바로 돈을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저기 Loan에 가보시면 돈을 빌리는 서비스도 있지만 돈을 '빌려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은 부족해서 이것도 2탄(아마도)때 설명하겠습니다.


    지갑을 충전하는 방법은 카드충전, 은행송금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은행송금을 하려면 해외송금을 사용해야합니다. 게다가 이게 외국환거래법에 걸리지 않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카드로 충전하시려면 카드의 앞면을 찍어서 보내셔야합니다. 왜인지는 묻지마세요.... 저도 몰라요...


    그래서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충전하는 방법은 사무실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언제 러시아로 놀러갔을 때 써보도록하죠.


    QIWI도 한 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웹머니를 가입한 이유 중 또 다른 하나가 전자지갑 QIWI랑 연결하기 위해서 인데..... 망했습니다.


    저기 QIWI를 누르면 계정을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제 계정이 안 뜹니다. 답답해서 그냥 포기했습니다.


    만약 러시아에 이 두 은행계좌 중 하나가 있다면 Webmoney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데 사용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네 제가 캡쳐하는 대로 설명하다 보니까 전체적인 흐름은 서로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양해바랍니다.....


    이상 제주살암이였습니다.



    로그인 하시지 않아도 댓글을 다실 수 있고, 좋아요를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더 나은 블로그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 제주살암 110-498-196451


    반응형

    댓글 14

    • 프로필사진

      러시아에서 뭘 하나 사려고하는데 빡세네요..wmz 충전이 가능한 카드를 어디서 팔았으면 좋겠어요

      2019.02.02 04:51
      • 프로필사진

        카드로 충전하는 것은 수수료가 폭탄이고 현지 사무소로 가거나 ATM에서 충전하는 방법 외에는 없는 것 같네요. 다른 지갑을 쓰거나 QIWI를 써야 할 것 같습니다.

        QIWI에 대해서도 한 번 올리겠습니다.

        2019.02.02 10:36 신고
    • 프로필사진

      여권으로 인증받으니깐 몇일을 50$ 한도로 충전 되드라구요. 그런데 어느날 카드 충전이 안되 확인해보니 카드를 등록하고 앞면을 스캔 해서 올려라 라고 되어 있습니다. ㅠ 이렇게 나오는게 낮는건지요? 플라스틱 카드를 받으면 금액제한 없이 한국에서 충전이 가능한지요?

      2019.05.13 09:39
      • 프로필사진

        금액제한에 대해서는 제가 아는 정보가 없습니다. 그리고 카드로 충전하려면 카드의 앞면을 웹머니 측에게 보내야합니다.

        2019.05.13 16:49 신고
    • 프로필사진

      알리에서 물건을 사고 싶은데 맞는 카드가 없어서 webmoney랑 qiwi 찾아보고 있었는데 ㅜㅜ 2달러짜리 사려고 가입하는 건 무리겠죠...?

      2019.06.10 00:46
      • 프로필사진

        그런데 한국에서 웹머니와 키위 충전방법은 신용카드밖에 없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9.06.10 16:00 신고
    • 프로필사진

      저는 신기하게도 본문에서 설명된 러시아 Webmoney가 어떤 앱에서 고를 수 있는 지급 수단으로 되어있더군요 (스팸문자 받고 푼돈을 적립했다가 최소금액 쌓이면 지급 신청하는 앱). 페이팔도 있는데.... 그래서 페이팔 말고 이 방식으로 받아서 여기 쌓인 잔고를 알리 등에서 써먹을까 싶더군요. (그래서 저 점 때문에 충전은 걱정이 안 되네요...) (페이팔은.. 아시다시피 무조건 원화로 환전되야되고 그것도 수수료 또 뜯기고....)
      아니면 (Webmoney에 쌓이는 돈) 한국 은행 계좌로 달러를 이체하거나요. 근데 이게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수수료 등이 얼마나 될까요...;;;

      예전에 Skrill에 대해 알아보려 했는데 이것도 정보가 여의치 않네요.
      그거는 송금 된다는 글은 본 것 같은데 수수료가 무지막지했던 거로 보였네요...;;;

      페이팔이 달러로 쌓인 금액을 환전없이 달러 그대로 외화통장에 넣을 수 있게 했으면 이런 고민할 필요가 전혀 없겠는데 덕분에 외국에서 돈 받을때 다 따로 노는 느낌이네요...;;

      2019.08.26 21:14
    • 프로필사진

      혹시 계정을 탈퇴하는 방법 아시나요?

      2020.02.01 18:09
    • 프로필사진

      여권인증까지 마쳤는데 utility bill을 어떻게 보내죠? 주민등록초본을 영문으로 해도 안되니.. 전기랑 가스도 제 명의도 아니라.. bank statement도 된다는데 어떻게 뽑는건지는 모르겠네요.. 혹시 utility bill 인증하셨나요

      2020.05.02 19:34
    • 프로필사진

      웹머니의 위키 (주소 달려고 하는데 스팸차단 땜에 못 올리네요)에 들어가보시면 주소인증 수단 중에 여러가지가 있더라고요.
      웹머니에서 실물 카드 받을려면 주소인증만 되면 되기는 한데... bank statement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에서는 bank statement에 주소를 기재안해서, 은행에 따로 요구하지 않는이상 어려워 보이고, 이것 말고도 각 나라의 세무서나 정부에서 발급받은 이름과 주소가 확인되는 서류는 다 주소 인증을 해준다고 하네요.. 주민등록초본은 왜 안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국세청 홈택스에 '거주자증명서'라는 서류를 영문으로 하나 신청했어요. 이게 주소도 인증되면서 세금 관련 문서니까 되지 않을까라는 추측으로요. 주말에 검토해줄 세무서가 닫아서 평일될때까지 온라인 검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2020.05.03 02:00
    • 프로필사진

      안녕하세요, 현황은 어떻게 되셨나요? 인증이 되셨나요?

      2020.05.06 21:51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