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헌혈증의 생김새, 그리고 헌혈증으로 할 수 있는 일들
    티스토리와 나 2018. 4. 8. 22:48
    반응형

    제가 작년 12월에 학교에서 헌혈버스가 와서 생애 처음으로 헌혈을 경험했습니다. 제 부모님이 헌혈은 해 본적이 없다고 하셔서 좀 놀랐습니다. 다른 곳도 그런지 모르겠는데 헌혈을 하면 봉사시간 4시간에 카카오 치약세트, 영화관람권, 그리고 (햄버거, SPC외식권, 영화관람권, 여행세면도구 세트중 1택)을 받았습니다. 저는 상품도 상품이지만 헌혈이 어떤느낌인지 알아보고 싶어서 헌혈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좀 어이없는 소리일진 모르겠지만, 제가 AB형입니다. 그래서 다른 혈액형보다 덜 흔한 혈액형이여서 뭔가 더 도움이 될것같다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헌혈증 모양]


    이게 작년에 받았던 헌혈증서입니다. 제가 지금 만 16세여서 전혈 320mL외에는 할 수 있는 헌혈종류가 없습니다. 아마 올해가 되면 전혈 400mL나 혈소판 헌혈이 가능해질겁니다.

    이 헌혈증서는 항상 제 지갑에 넣고 다니고 있습니다. 내 주위에 사람이 다쳤거나 내가 위험할 때 긴급할 때 쓸 수 있으니 이 헌혈증서를 항상 가지고 다닙니다. 그리고 이 증서를 보면 약간 내가 해냈다는 자부심도 생깁니다. 올해도 헌혈활동을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헌혈증으로 할 수 있는일]

    헌혈증서 사용방법 ?

    의료기관에서 수혈을 받은 환자가 진료비 계산시 헌혈증서를 제출하면 수혈비용 중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 한도 내에서 진료비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무상으로 수혈받을 수 있는 혈액량은 헌혈 1회당 혈액제제 1단위의 범위 안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혈액관리법 시행규칙 제17조 제1항에 의하면 수혈을 받은 자가 다른 법령에 의하여 수혈비용의 일부를 지급 받은 경우에는 그 금액을 제외한 금액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법령이라 하면 산재보험법, 국민건강보험법, 자동차보험법 등이 해당됩니다.국민건강보험 입원 환자의 경우 총 진료비 중 80%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을 하고 나머지 20%만 본인이 부담하면 되는데 이때 헌혈증서를 제시할 경우 20%를 공제받는 것입니다.

    따라서 헌혈증서를 제출할 경우 수혈료에 있어서는 전액을 공제 받는 것과 같습니다. 덧붙여 다른 법령에 의해 보상받지 못한 일반수혈자의 경우에는 수혈료 100% 전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적집사자의 홈페이징에 나와있는 글입니다. 솔직히 봐도 무슨 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헌혈증서를 내면 수혈부담금액을 무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어떤 한 카페를 보니 거의 4만원대가 나오더군요.. 그래서 이 헌혈증서가 더욱 가치있게 느껴집니다.

    CLICK HERE TO SUPPORT JEJUSTUDENT(JEJUSALAM)
    반응형

    댓글 2

    • 프로필사진

      저보다 일찍부터 시작하셨네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이에요.

      많이 하시는 분에 비하면 저는 새발의 피지만 ..
      저는 기억에 고등학교 졸업하고 이후에 영화 관람권 욕심에 처음 했던거 같아요...

      지금도 가끔 헌혈의집에 들러 하고 있는데 다음달이면 헌혈 할 수 있는 달이 돌아오는 군요.
      무척 기다려집니다. ^_^

      2018.06.20 22:42 신고
      • 프로필사진

        저도 올해 부터 더 다양하게 헌혈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 헌혈목적이 상품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일부분을 나눠주는데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8.06.20 23:57 신고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