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에셋증권 법인 CMA 비대면 계좌개설하기
    금융/국내은행, 증권사, 금융서비스 2021. 12. 3. 17:0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어쩌다보니 또 하나의 거대 프로젝트가 탄생했습니다. 바로 법인 CMA계좌 비대면 개설입니다. 저는 1인 유한회사를 소유하고 있으므로 유한회사 기준으로 작성된 글임을 안내드립니다.

     

    우선 앱을 깔아줍니다. 미래에셋이라고 치면 여러 앱이 나오는데, m.ALL이라고 된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앱을 설치하면 전체메뉴 - 계좌개설 - 계좌개설(법인)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이렇게 서류를 준비하라고 나오는데, 지금 당장 제출하지는 않고 나중에 팩스로 한번에 제출합니다.

     

    두 계좌중 원하는 계좌를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는 공인인증서 서명입니다. 은행전용 공인인증서로는 불가능하고 범용인증서여야 합니다. 저렴하게 범용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2021.08.31 - [IT리뷰/인터넷] -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 저렴하게 발급받기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 저렴하게 발급받기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사업장을 하면 돈이 정말 빠져나갑니다. 그중 은행관련 업무를 볼때에는 더더욱 뼈저리게 느낍니다. 특히 법인은 심합니다. 뭐 하려고 하면 법인등기부등본에 사업

    jejustudent.tistory.com

     위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인증을 끝내면 주의사항을 읽어봅니다. 미래에셋 비대면 법인 계좌개설은 모든 이사가 한국인이어야하고, 한국에만 납세의무가 있어야 합니다. 이사나 주주 중에 외국인이 있다면 비대면으로 불가능합니다.

     

    복수국적은 잘 모르겠지만, 한국내에서는 한국국적만 행사하는 것이 원칙이니 아마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미국국적이 있다면 FACTA때문에 불가능 할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쨌튼 저는 한국국적만 있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대음은 대표자 신분증 촬영입니다. 공동대표라면 대표 모두의 신분증을 찍어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을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증만 가능합니다.

     

    저는 운전면허증만 들고다녀서 집에서 주민등록증을 찾느라 엄청 고생했습니다.....

    아마 면허증은 외국인들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주민등록증은 한국인만 발급이 가능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조세법상 미국 단체인지 선택합니다.

     

    다음은 '능동적 비금융단체'에 해당하는 내용인데, 대부분 아니오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쨌튼 맞게 해당하는 항목에 표시합니다.

     

    다 선택했다면 허위기재사실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다음은 법인 정보 입력입니다. 휴대전화, 이메일, 사업상 주소, 직장전화번호, 본점주소(동일하면 한번더 입력), 본점전화번호(역시 동일하면 한번더), 법인등록번호, 법인 구분, 기업규모(자산규모), 상장여부, 업종을 입력해줍니다.

     

    다음은 설립일자 입력, 재무정보 입력입니다.

     

    다음은 계좌번호 설정입니다. 미래에셋은 전화번호로 계좌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미래에셋 개인 계좌번호는 제 전화번호에 끝에 한자리가 더 붙는 형식입니다. 근데 법인이라서 마땅한 숫자들이 떠오르지 않아서 자동설정으로 신청했습니다.

     

     

    다음은 아이디와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아이디가 6~8자리 밖에 안되어서 불편합니다. 비밀번호도 8~12자리로 제한되어서 잘 설정하고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거래내역서를 어디로 받을지 설정하고, 연계은행과 실제소유자 확인서 확인입니다. 연계은행은 은행계좌랑 연결하면 됩니다. 실제소유자확인서는 추후에 팩스로 보내는 문서입니다. 일단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음은 대리인 설정입니다. 1인 회사이니 그냥 저를 선택했습니다.

     

    그 다음은 투자성향진단인데, 비제공을 선택했더니 안넘어가서 그냥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자신이 해당하는 투자성향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음은 본인인증을 위한 계좌입니다. 법인계좌를 입력하면 미래에셋에서 '미래에셋###' 라고 보내는데, 뒤에 세자리를 입력하면 인증 완료입니다.

     

    그러면 이제 입력은 다 끝났고 서류 제출이 남아있습니다. 제출서류는 사업자등록증, 7일 이내의 사업자등록증명원, 3개월 이내의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3개월 이내의 주주명부, 실제소유자확인서입니다.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자등록증명은 홈택스에서 쉽게 발급이 가능한데,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는 무조건 프린터로만 뽑거나 법원가서 뽑아야 합니다. 실제소유자확인서는 입력했던 전화번호의 카카오톡으로 서류 링크가 옵니다. 해당 서류를 다운받아 자필로 작성후 법인 도장이 아닌 개인도장을 찍으면 됩니다. 아래에서 한번 더 설명하겠습니다.

     

    유한회사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저 주주명부입니다. 유한회사는 주주가 아니라 이사개념이므로 이사명부로 뽑아서 제출해야합니다. 이사명부양식이라고 인터넷에 치면 양식이 나옵니다. 적혀야 할 내용은 이사, 이사의 생년월일, 각 이사의 출자좌수, 1좌 당 금액, 그리고 본사에 비치된 이사명부와 대조하여 다름이 없음을 확인한다는 내용이 적혀있어야합니다.

     

    corporation.pdf
    0.27MB

    위에 실제소유자 확인 생략은 말 그대로 실제소유자를 밝히기 힘든 기관(국가기관, 상장 예정 회사 등)만 적는 곳이므로 적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이 글을 보시는 대부분의 법인사업자들은 지분율 25%이상을 가진 대표자가 존재할 것이니, 1번을 선택하고 한글명과 영어명, 생년월일, 지분율, 국적(대한민국만 가능)을 자필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서류들을 다 준비한 후 0505-085-0013으로 팩스를 보내면 됩니다.

     

    그럼 추후에 미래에셋에서 전화가 옵니다. 가상자산 취급 업소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팩스로 관련 서류를 보냅니다. 해당 서류는 팩스로만 수취가 가능합니다.

     

    2021.08.26 - [IT리뷰/애플리케이션] - 아이폰 무료 팩스 수신번호 생성하기

     

    아이폰 무료 팩스 수신번호 생성하기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이번에 사업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데 팩스번호를 필수로 입력하라고 해서 인터넷으로 유로로 사야하나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좀 찾아보니 세종텔레콤에서

    jejustudent.tistory.com

    그래서 제가 이 업체로 팩스를 받아봤는데, 두장의 서류가 와야하는데, 맨 마지막 서류만 보여주고 받은 서류는 찌그러져서 팩스가 보이는 등 별로였습니다. 그래서 다른 인터넷 팩스업체로 재수신해서 받았습니다.

     

    가상자산 취급 서류는 본인 성명란에 법인명과 법인도장을 찍어서 보내면 됩니다.

     

    이렇게 서류를 보내면 약 2~3영업일 뒤에 연락이 간다고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바로 다음 영업날에 연락이 왔습니다. 18시가 넘어서 전화가 올 수도 있습니다.

     

    모든 서류가 확인 완료되면 미래에셋에서 다시 전화가 걸려오고 본인확인을 위해 업종, 대표자 생년월일 등을 물어봅니다. 이제 모든 서류가 다 확인 되었고, 가상 자산을 취급하지 않으니 계좌개설이 완료되었다고 안내도비니다. 그리고 바로 카카오톡으로 계좌번호가 나옵니다.

     

    다음으로 할 일은 미래에셋 증권으로 가서 OTP등록과 공동인증서 등록입니다.

     

    바로 공동인증서 등록으로 들어가면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승인번호로 받으라고 합니다. 그렇게 번거롭게 하지 마시고 우선 조회로그인(신청때 입력했던 아이디+비밀번호)으로 로그인 한 다음 타행 OTP를 먼저 등록한 다음, 로그아웃 후 타행 공동인증서 등록을 하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이렇게 법인 CMA 계좌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저는 법인 자금을 단기적으로 수익을 올릴때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상 제주살암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