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리페이 홍콩은 어떻게 생겼을까
    IT리뷰/애플리케이션 2021. 9. 3. 15:06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올해 홍콩번호를 새로 만들면서 알리페이 홍콩(Alipay HK)에 가입해봤습니다. 알리페이 본토 앱이랑 뭐가 다른지도 궁금하고 해서 깔아봤습니다.

     

    가입은 홍콩번호로만 가능합니다. 중국번호로도 가입이 안됩니다.

    좌 홍콩 우 중국

    본토 알리페이보다는 간단해보입니다. 본토 알리페이는 결제뿐만 아니라 생활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지만 홍콩 알리페이는 결제만 제공하는 느낌이었습니다.

    홍콩 알리페이를 쓰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을 해야하는데, 인증단계가 Unverified, Intermediate, Advanced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홍콩 비거주자는 Intermediate까지 가능합니다. Advanced로 가기 위해서는 홍콩ID가 필요합니다. 근데 여행객이라면 굳이 Advanced까지는 필요 없습니다.

    홍콩알리페이는 비자나 마스터 등록이 가능하고 가맹점에서 해당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중국알리페이는 잔고로 충전을 해서 써야하는데, 외국카드로 잔고충전이 안됩니다. 근데 작년부터 중국알리페이도 바로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하게 된 것 같습니다.

     

    좌 홍콩 우 중국

    결제 바코드는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다른점은 QR코드 가운데 알리페이 마크가 홍콩은 정사각형, 중국은 쉴드 모양이었습니다.

     

    중국알리페이는 중국인이라면 해외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고 외국인이면 중국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한데, 홍콩은 해외결제가 중국밖에 안됩니다. 근데 외국인도 중국에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2019년에 간접적으로 비자카드로 알리페이를 쓰는 방법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었습니다.

     

    지금은 중국도 비자 신용카드로 바로 결제가 가능해 보입니다. 저는 2020년에 투어패스를 써서 결제를 해서 비자 직접결제는 안써봐서 몇몇 가맹점만 가능한지, 모든 가맹점이 가능한지도 궁금하네요.

     

    중국 알리페이 PC사이트에 로그인 하려면 알리페이 앱을 켜서 QR코드를 인증해야됩니다. 그런데 홍콩 알리페이를 켜서 인식하면 이렇게 에러가 뜹니다. 둘이 일부 연동이 되기는 해도 별도의 앱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홈화면에서 Bill Payment로 들어오면 온라인으로 휴대전화 충전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제가 지난번에 만든 CMHK유효기간이 끝나가서 홈페이지에서 충전을 하려고 했으나, 홈페이지가 점검중이여서 앱으로 충전했습니다. CMHK 재충전은 다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초기화면에서 EasyGo라고 적혀있고 버스그림이 그려져 있던데 이런 바코드로 대중교통 결제를 하는 것 같습니다.

     

    해외송금 기능도 있던데 지원하는 국가가 필리핀 하나뿐입니다.

     

    이렇게 홍콩 알리페이에 대하여 둘러봤습니다. 홍콩 알리페이의 가장 큰 장점은 완전한 영어를 지원한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본토 알리페이는 영어를 지원하기는 하는데 중국어가 많이 나오고 번역이 약간 어색하기도 합니다만, 홍콩은 서양인들이 많기 때문에 완전하게 지원을 하는 것 같습니다. 중국 알리페이에 비해서 서비스가 적어서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