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민은행 개인사업자 사업용계좌(기업계좌) 비대면 개설 및 영업점에서 개인뱅킹 가입
    금융/국내은행, 금융서비스 2021. 2. 5. 07: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며칠 전 국민은행으로 사업용계좌를 개설했습니다. 국민은행은 모바일로도 사업용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미 한도계좌를 가지고 있어서 3년전 영업점에서 만들었습니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사업용통장으로 만들거면 거의 다 국민은행으로 만들라고 하는데, 그 이유가 기업뱅킹으로 타 은행이체를 해도 수수료가 발생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준비물은 신분증입니다. 당장 사업자등록증은 필요 없습니다 .추후에 은행에서 한도제한을 해제할때 가져가면 됩니다.

     

    국민은행 계좌개설을 위해서는 'KB기업스타뱅킹'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공동인증서 화면이 나옵니다. 그런데 아래 배너에 보면 One Stop 신규라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기업용 계좌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유형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인증서를 필수로 한다는 알람이 나옵니다. 일단은 건너뛰고 나중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제한업종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저는 이에 해당하는 내용이 없으므로 넘어갔습니다.

     

    약관을 읽고 동의를 합니다.

     

    회사의 대표자명, 대표자 주민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인증번호를 인증합니다.

     

    다음은 사업자명 등록입니다. 자신의 상호명을 입력하면됩니다.

     

    다음은 상품선택입니다. 저는 이날에 계좌개설만 성공하고 기업뱅킹은 실패했는데, 여분의 OTP가 있어야됩니다. 저는 이미 국민 개인뱅킹을 쓰고 있는데 그곳에 OTP를 등록해놨습니다. 그런데 해당 OTP로 기업뱅킹에 추가로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사업용 OTP가 있는분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는 개인의 공동인증서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이 앱으로 공동인증서를 복사하고 다시 들어왔습니다.

     

    제 개인 범용 공동인증서입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으로 가능합니다.

     

    추가인증은 대표자 명의로 된 국민은행 계좌나 타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저는 국민은행 계좌가 있긴한데 외우고 있지 않아서 외우고 있는 씨티은행으로 인증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니 지갑 속에 있는 나라사랑카드 계좌번호로 인증하면 빨리 끝날 수 있는것을 굳이 씨티은행을 입력해서 시간을 더 써버린 것이 한심합니다.

     

    입금자명에 표시된 여섯자리 숫자를 입력하면 모든 인증이 끝납니다.

     

    다음은 자택주소와 사업자 주소 입력, 업종선택입니다. 저는 자택주소랑 사업자 주소가 같아서 똑같이 썼습니다. 문제없습니다.

     

    업종은 사업자등록증에 등록되어 있는 업종을 선택하면됩니다. 고위험업종은 대부분 해당되지 않습니다. 고위험업종은 카지노, 대부업 등이 해당됩니다.

     

    우편물 수령처는 자택이나 사업장이나 똑같아서 자택으로 선택했습니다.

     

    다음은 실제 소유자인지, 거래목적, 자금원천, 자산규모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업용계좌라 대부분 사업상거래목적, 사업소득원천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은 해외납세정보입니다. 저는 해외에 회사가 없으므로 없음을 선택하고 넘어갔습니다.

     

     

    통장 양도및 요청에 의하여 계좌개설은 당연히 불법이므로 아니오을 선택하야합니다. 아래로 스크롤 하면 통장비밀번호 설정 및 관리점 설정입니다. 그냥 주소지에서 가까운 지점을 선택하면 됩니다.

     

    금융거래한도계좌로 개설한다는 내용에 동의하면 계좌개설이 완료됩니다.

     

    아래의 내용은 실패입니다.

     

    기업뱅킹 가입실패

     

    기업뱅킹에 사용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최대 12자리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개인뱅킹에 사용중인 아이디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일일 이체 한도 및 OTP등록입니다. 저는 여분의 OTP가 없어서 실패했습니다. 그래도 계좌는 개설되었으니 국민은행 지점으로 바로 가면 기업뱅킹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기업계좌라 하더라도 개인사업자이고 단순 이체목적이라면 개인뱅킹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OTP를 추가로 발급받지 않고 보안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이때도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개인뱅킹에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다음번에 국민은행에 들르면 그냥 기업뱅킹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냥 계좌가 있는 국민은행 계정이랑 사업용계좌가 있는 국민은행 계정이랑 병행해서 쓰는 것이 너무 불편합니다. 웹에서는 그나마 낫지만, 앱에서는 상당히 불편해서 그냥 기업으로 따로 쓰는 것이 낫겠다 생각이 됩니다. 추가 요금을 내서라도 말이죠.

     

    이상 제주살암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