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 잔돈저축앱 티클 가입하기
    IT리뷰/애플리케이션 2020. 5. 15. 11: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image from Google

     

    최근에 페이스북인가 인스타그램인가 잘 기억이 안나는데 이 자동저축 앱 광고를 봤습니다. 카드 결제금액을 천의 자리까지 올림해서 실 결제 금액을 뺀 금액을 등록해둔 계좌에서 출금 한 다음 저금통에 모아두는 앱입니다. 예를들어 900원을 카드로 결제하면 100원을 등록된 계좌에서 출금하여 저금통에 저축해두는 앱입니다.

     

    지금 이 서비스와 매우 유사한 앱이 토스라고 생각이 됩니다. 토스가 현재 토스카드로 결제를 하면 잔돈을 저축계좌에 자동으로 쌓아두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토스앱에서 이 기능을 끄고 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기하다고 생각되어서 한 번 다운로드 하고 가입해봤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가입 과정만 보여드리고 실 사용 후기는 다음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티클에서 아무런 대가도 받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티클에서 캡쳐를 막아둬서 다른 폰으로 찍어서 올립니다. 양해바랍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티클을 가입하면 3000원을 준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tickleinvest.page.link/g3McZwpepjaqdCyF7

    네 이렇게 앱을 실행하면 제가 설명한 부분이 맨 처음에 나옵니다. 티클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이름, 주민번호 앞 7자리, 휴대폰번호, 통신사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다음에는 카드사 연동이 나옵니다. 그런데 씨티카드가 없습니다. 씨티카드 유저로써 이 점은 매우 아쉽다고 생각되네요. 뭐 금융 관련된 앱에서 씨티카드만 항상 빠져있던데 무슨 규제를 지키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어쨌튼 여기 카드사들 중 연동할 카드사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에는 휴대폰 인증을(한 번더) 해줍니다.

     

    그 다음에는 카드사 비밀번호를 재설정 하라고 나옵니다. 이 부분도 이해가 안되는데, 왜 공인인증서로 하지 않고 비밀번호 재설정을 하라고 하는지 의문입니다. 아니면 뱅크샐러드처럼 차라리 아이디로 로그인 하라고 하면 되는데, 굳이 비밀번호 재설정을 하라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카드사 비밀번호 재설정이 끝나면 자동저축계좌 안내가 나옵니다.

     

    자동 저축계좌는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거나 기존에 있는 증권계좌를 연동하는 방식입니다. 지원하는 증권사는 KB증권과 삼성증권 두 증권사입니다. 저는 삼성증권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삼성증권 연동으로 했습니다.

     

    삼성증권은 미성년자 분들은 비대면 계좌개설을 할 수 없습니다. 만 18세 분들은 지점에 직접 가면 혼자서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KB증권은 모르겠네요.

     

    화살표를 잘 설정해서 아래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이디 로그인을 합니다. 이것도 의문인게, 왜 공인인증서를 적용하지 않았는지 입니다.

     

    계좌는 종합 계좌만(삼성증권의 경우, 05로 끝이나는 계좌) 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바랍니다.

     

    이제 잔돈이 빠져나갈 계좌를 선택하여 연동해줍니다. 계좌 등록하기를 눌러줍니다.

     

    한가지 아셔야될게, 카카오뱅크가 없고 증권사 계좌도 없습니다. 다행이도 씨티는 있습니다.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서명을 하면 출금계좌등록이 완료됩니다.

     

    이제 등록은 완료되었고 간편비밀번호를 사용하면 모든 사용준비가 되었습니다. 지문 사용도 가능합니다.

    카드를 추가로 연동하려면 왼쪽 아래에 있는 티클 내역으로 들어가서 오른쪽 위에 있는 카드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다른 카드사 추가 연동이 뜹니다. 아직 안해봤지만 이것도 카드사 비밀번호 재설정을 해야되는지 의문입니다.

     

    이렇게 다난다사한 티클 가입이 끝났습니다. 가입과정이 너무 복잡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복잡한 과입과정을 거친만큼 앱 사용 가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입과정만 봤을때, 이 앱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기존에 토스가 이러한 서비스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토스하고 비교를 한 내용이 좀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장점

    -토스카드와 달리, 여러카드사를 연동할 수 있음

    -증권사를 저축계좌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CMA와 같이 매일 이자를 주는 계좌랑 연동하면 단기 수익을 올릴 수 있음

    -현금 쓰다 남은 동전을 바로바로 계좌에 저축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음(약간 억지)

    -대부분의 은행계좌를 출금 계좌로 설정할 수있음

    -거의 모든 결제가 천원 올림되기 때문에, 예산이 빨리 빠져나가서 과소비를 막을 수 있음

     

    단점

    -가입과정이 너무 복잡함

    -씨티카드 연동이 안됨

    -카드사를 연동할 떄 공인인증서 사용이 안되고 아이디 로그인 방식이 아님(최대단점)

    -카드사 비밀번호를 굳이 재설정해야함

    -출금계좌에 카카오뱅크, 증권사, 외국계은행이 없음(케이뱅크는 있음)

    -저축계좌가 증권사라서, 증권계좌 미보유 유저는 또 계좌개설을 해야함

    -출금 주기가 즉시가 아니라 매주 화요일에 한꺼번에 빠져나감(이건 사람에 따라 장점일 수도 있음)

    -앱이 뒤로가기로 종료가 안됨

     

    이상 제주살암이었습니다.

    로그인하시지 않아도 댓글을 다실 수 있고, 좋아요를 누르실 수 있습니다.

    제주살암을 구독하여 포스트를 제일 먼저 받아보세요!

    Nord VPN 가입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