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범용인증서 3년짜리로 발급받기(2. 인가 및 발급)
전편
2022.01.16 - [금융/국내은행, 금융서비스] - 개인범용인증서 3년짜리로 발급받기(1. 신청)
개인범용인증서 3년짜리로 발급받기(1. 신청)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범용인증서가 이제 곧 만료가 되어서 새로 발급받으려고 하는데, 한국정보인증(SignGate)에서 3년짜리 범용인증서를 제공한다고 해서 고민도 없이 바로 이것으로 신
jejustudent.tistory.com
우체국에 가서 인가가 끝나면 이렇게 신청 접수증을 줍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등록 번호입니다. 등록번호는 하이픈으로 나뉘어져 있고 하이픈 앞으로 인가코드, 뒤로 참조번호입니다. 인가코드는 영소문자와 숫자가 섞여있고 참조번호는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카톡으로 서류인가가 완료 되었다는 메세지도 옵니다.
이제 다시 홈페이지로 돌아가서 살짝 아래로 스크롤하면 여러 메뉴들이 있는데 발급을 눌러줍니다.
맨처음에는 ActiveX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약관에 동의를 해줍니다.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줍니다. 처음 발급은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보안토큰만 가능합니다.
인증서 암호를 설정해줍니다.
암호를 설정해주면 발급이 진행되고 1~5분정도 소요된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30초 걸렸습니다.
이렇게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카톡으로도 발급 완료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옵니다.
이제 남은 일은 은행과 카드사, 증권사 연결입니다. 저처럼 많다면 3년짜리로 발급받는 방법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금융회사를 많이 쓰지 않는다면 1년마다 갱신하거나 은행용 인증서, 증권사용 인증서로 나눠서 따로 관리해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개인은 은행/카드사용과 증권사용 두가지를 써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런데 사업자는 은행용, 증권사용, 조달청용, 세금계산서용 등 용도마다 인증서가 엄격히 나눠져 있어서 범용이 거의 필수입니다.
어쨌튼 개인 3년짜리 범용인증서 발급은 여기까지이며, 이상 제주살암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