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10 공개 와이파이 MAC Address 고정하기
    IT리뷰/기기 2022. 4. 2. 13: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개 와이파이룰 사용할 때 하드웨어 주소를 고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려 합니다.

     

    물론 보안을 위해서는 매번 MAC 주소를 변경하는 것이 좋긴 하지만, 너무 자주 바뀌면 그것대로 너무 불편합니다. 저희 학교는 SKT와 U+랑 계약을 맺어서 둘 중 하나를 사용하면 되지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 번 인증하면 1년간 유효하다고 적혀있지만, 노트북을 매번 켤 때마다 물리 주소가 바뀌어서 켤 때마다 재인증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특정 와이파이에 대하여 MAC 주소를 고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려 합니다. 참고로 제 윈도우는 영어라서 보는데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튼 구성은 똑같으니 크게 무리없이 따라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옆 메뉴에서 와이파이로 들어간 다음 '알려진 네트워크 관리'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아래에 있는 임의의 하드웨어 주소를 끄면 모든 네트워크에 대하여 고정된 주소로 표기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꺼둔다면 보안이 낮아질 수 있으니 일단 켜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할 와이파이를 선택한 다음 '속성'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개별 와이파이에 대하여 임의의 하드웨어 주소사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켬'으로 설정하면 컴퓨터를 부팅하고 이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마다 하드웨어 주소가 변경되고 '하루마다 변경'을 선택하면 하루마다 주소가 변경됩니다. '끔'으로 설정하면 해당 와이파이에 대해서는 고정된 주소를 네트워크에 알려줍니다.

     

    MAC 주소를 고정하면 좋은 공개 와이파이는 통신사 와이파이입니다. 저는 KT고객이라 매달 KT WIFI에 대하여 쿠폰이 나오는데, MAC 주소가 변경되면 인증과정을 다시 거쳐야 하니 불편합니다. 하지만 이제 고정을 하면 매번 재인증 할 필요가 없이 한 달에 한 번만 인증하면 됩니다.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되는 공개 와이파이는 하드웨어 주소를 매번 변경하는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제주살암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